{"type":"img","src":"https://cdn.quv.kr/qej2deckc%2Fup%2F61e76bce1421f_1920.png","height":90}
  • 병원소개
  • 비수술척추관절치료
  • 턱관절교정
  • 체형교정·성장
  • 다이어트
  • 교통사고·산재보험
  • 암재활·입원치료
  • {"google":["Roboto","Barlow"],"custom":["Noto Sans KR","Jeju Gothic"]}
    ×
     
     
    섹션 설정
    {"type":"img","src":"//cdn.quv.kr/qej2deckc/up/61e76bce1421f_1920.png","height":45}
  • 병원소개
  • 도수치료
  • 진료안내
  • 공지사항
  •  DAEGU S

    난치병 치료

    원인 몰랐던 난치병,

    문제는 턱관절!

     

    인체는 하나의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기관구조들의 집합체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몸을 이루는 모든 구조와 기능들은 별개로 움직이지 않으며, 뇌신경계와 오장육부, 근골격계 역시 서로 상호작용을 이루며 어느 한쪽의 불균형은 결국 이와 연관된 다른 분야의 불균형을 야기하게 됩니다.

     

    때문에 복잡해 보이는 난치성 질환일 수록 그 발병원인과 해결책은 뇌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으며,  전신 척추 균형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축추에 있습니다. 그리고 축추의 균형은 턱관절에 의해 결정됩니다.  머리뼈 중 유일하게 우리의 의지로 움직일 수 있는 턱관절은 우리 몸의 핸들과도 비유되며, 신경계 구조와 기능의 중심이 되어 전신을 통제 및 조절하는 중요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대구S한방병원 정운승 병원장님
    TBC 클리닉 건강 365 출연

     

     '턱관절과 얼굴 비대칭, 그리고 체형 교정'

     

     

    턱관절성 난치병

     

    턱관절성 난치병이란?

       

    난치병은 치료를 해도 완치되기 어려운 병을 뜻하는 말로, 발병 원인이 불명확하거나 혹은 원인은 알고 있으나 치료 방법이 모호한 질환을 총칭합니다. 턱관절성 난치병은 턱으로 인한 장애나 질환을 의미하며 대구S한방병원에서는 발병 원인과 구조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함으로써 신체 기능이 정상화될 수 있게 합니다.

    턱관절과 관련된 질환은?

    턱관절질환

    - 턱관절 통증

    - 턱관절 소리

    - 개구장애

    자율신경계질환

    - 불안장애

    - 만성두통

    - 어지러움증

    - 불면증

    - 공황장애

    자가면역계질환

    - 중이염

    - 비염, 구내염

    - 류마티스

    - 베체트병

    - 섬유근통

    - 갑상선 기능이상

    - 원형탈모

    감각신경계질환

    - 삼차신경통

    - 후두신경통

    - 설인신경통

    - 늑간신경통

    - 좌골신경통

    소화기계질환

    - 급만성 간염

    - 담낭염, 담결석

    - 담도폐색

    - 만성위축성 위염

    운동신경계질환

    - 사경증

    - 수전증

    - 머리떨림

    - 틱장애

    - 만성 안면경련

    - 안면신경마비

    - 이갈이

    - 전신의 비정상적인 근육경련

    턱관절의

    중요성

    충격에 약한 부위

    턱은 측두골과 뇌와의 간격이 불과 2~3mm 밖에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교통사고는 물론 작은 충격에도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중추 신경계와의 연결

    턱관절 장애는 증상을 빨리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턱디스크에는 신경이나 혈관이 분포되지 않아 웬만한 정도의 훼손으로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강저작계는 안면뿐 아니라 인체 전체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박이 지속되면 뒤늦게 원판 후조직(Retrodiscal Tissue)이 눌리거나 3차 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며 통증이 발생하게 되죠. 턱관절 이상은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시작해 목덜미의 뻐근함, 어깨 통증, 현기증, 이명 장애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 전반의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안면비대칭 현상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눈의 높이가 달라지거나 광대뼈 높이가 삐뚤어지기도 합니다.

    좌우 근육의 불균형

    턱관절은 좌우가 같은 힘으로 동시에 움직여야 합니다. 때문에 한쪽으로 힘이 실리게 되면 결과적으로 통증이나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신경이 밀집된 곳

    턱관절 주변에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 림프 등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편두통이나 안면 통증 혹은 전신 증상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턱관절 난치병

    예방 운동법

    1. 혀 위치 설정 및 근육 운동

     

     

    약한 힘으로 치조 1/3 지점에 놓습니다. 해당 운동은 혀가 정상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잡아주며 혀의 근육을 활성화시킵니다.

    2. 턱관절 회전 운동

     

     

    혀 위치를 잡은 후, 귀 바로 앞 뼈에 두 손가락을 대고 살며시 누릅니다. 입을 크게 벌렸다 닫았다를 6회 반복합니다. 측두하악관절의 피로도를 줄여 주며, 과두가 제 위치로 오도록 도와줍니다.

    3. 턱 저항 운동

     

     

    양손으로 턱을 잡은 후 턱은 오른쪽으로 움직이되 손은 반대 방향으로 밀어줍니다. 저항에 대한 악골의 개폐구 운동 및 측방 운동과 같은 등력성수축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4. 상부경추 완화 운동

     

     

    목 뒤에 깍지를 끼어 꽉 잡은 뒤 상하로 굽혔다 폈다를 6회 반복합니다. 해당 운동은 경추 2번과 7번 부위를 안정시켜줍니다.

    5. 상부경추 신전 운동

     

    코 밑에 손가락을 대고 목을 최대한 뒤로 젖히기를 6회 반복합니다. 두부와 경추의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어깨 운동

     

    어깨를 바르게 편 다음 날개 뼈가 최대한 넓어지도록 합니다. 해당 운동은 어깨 위치를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진료시간

    평    일

    09:00 - 20:00

    일요일

    09:00 - 13:00

    토요일

    09:00 - 16:00

    공휴일

    09:00 - 13:00

    *외래진료는 9:30 부터 시작합니다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공휴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google":["Roboto","Barlow","NanumSquare"],"custom":["Noto Sans KR","Jeju Gothic","SCDream","Nanum Gothic","Noto Serif KR","Nanum Barun Gothic","Nanum Square"]}{"google":["Roboto","Barlow"],"custom":["Noto Sans KR","Jeju Gothic","Nanum Barun Gothic","Nanum Square","Nanum Gothic","Noto Serif KR"]}
    {"google":[],"custom":["Noto Sans KR"]}